메뉴 건너뛰기

주요소식





제2 칠곡병원의 개원을 앞두고 외주화 반대와 인력 충원 없는 구주조정 반대를 이유로 노조가 파업 중인 경북대병원에서 인권운동연대 등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칠곡병원 외주화 방침은 의료공공성을 훼손시키고 충원 없는 인력 조정은 노동 강도를 높인다”며 사측의 입장철회를 요구하는 한편 노조의 파업을 지지했다.

노조는 경북대 칠곡병원이 환자식사와 의료기기 전기공급은 물론 환자진료와 직접 연관되는 직접진료부서의 직원까지 무자격자인 외주하청으로 넘기려 하고 있으며 이는 노조와 2009년도에 합의한 ‘외주화 관련해서는 3개월 전 노사 협의한다’는 합의사항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이라며 파업을 강행해 5일째를 맞고 있다.

하지만 경북대병원은 노조의 파업 쟁점 사항이 교섭 대상이 아니라고 강조했으며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어 “노조와 17차례의 교섭을 가졌지만 노조의 과도한 요구와 비교섭 대상의 쟁점요구로 견해차가 크다”"고 밝혔다.

병원 측은 총액 대비 4.6% 임금인상 요구를 ‘공무원 임금 연동’을 이유로 난색을 표시하고 칠곡병원 개원과 관련한 본원의 인력 조정 문제는 정부의 소관사항이라며 논의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대신 기본급의 30%를 격려금으로 지급하고 30만원의 일시금을 제시하는 한편 칠곡병원의 간호조무업무 외주화 부분에 대해 일부 노조의 의견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나 노조는 불가입장이다.

시민단체들은 “경북대병원이 국립대병원으로써 지역사회 공공의료를 실천하더라도 시원찮을 판에 국립대병원이 지역에서 선도적으로 돈벌이에만 혈안이 되어 외주용역의 바람을 일으킨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칠곡 제2병원의 외주화를 통한 의료공공성을 훼손시킨다면 대구경북시민들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번 파업으로 경북대병원은 현재 필수인력만 유지한 채 병상 수를 940개에서 630개로 30%가량 줄였고 응급수술을 제외한 전체 수술 건수를 50%가량 줄였고 조만간 병상 수를 추가로 20%가량 축소하는 것은 물론 11월 개원예정인 칠곡병원 개원일정도 불투명해졌다.

병원측이 노동부의 유권해석을 통해 대체인력 투입을 고려하고 있으나 이는 노조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올 것이 뻔하기 때문에 선택하기 어려운 카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동산의료원 환자식당 외주철회와 합의사항 약속이행 촉구를 위한 총력결의대회 힘차게 진행! file

대구지역 병원노동자 공동투쟁 file

투쟁승리를 향해 달려가는 경북대병원 조합원들 file

"경북대병원, 환자식대 1760원 이윤 챙겨"

경북대병원분회 무분별한 외주 확대 규탄 file

동산 영양실분회 교섭결렬,

풍찬노숙...동산의료원 해고 사태 file

동산병원 환자식당 외주철회 투쟁에 함께할 집단 단식농성단 모집 file

"행려환자 진료차별 하라" 국립의료원 내부지침 파문 file

"감사원은 국립대병원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

위로